장주
장주포대희는 천주의 포대희와 유사하며 그 기원도 같다. 하지만 후장 음악은 천주와 달리 나고, 쇄납 (嗩吶: 날나리) 등 북관 악기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악기를 사용하면서 문희에서 무희로 발전하게 된다. 그 외에 장천 운소 (雲霄)、조안 (詔安)、동산 (東山) 、평화제
(平和諸)현 등에서는 가까운 조주(潮州) 악곡의 영향을 받아 그 지역 포대희는 따로 조주포대희가 부른다.
20세기 초반 장주 지방 관리 남녀한(藍汝漢)은 상해에서 경극단을 불러와 이 지역에 널리 알렸다. 같은 시기 장주 예능인 양승장 (楊勝将)이 경극 창강과 연출을 포대희에 접목하는 새로운 형식을 만들어 냈다. 1900년부터 1930년 동안 장주북파포대희는 타이완과 천주에서 유행한 남파포대희, 때에 따라서는 천주이원포대희와 서로 경쟁 하게 된다. 이후 북파포대희는 타이완으로 건너가 이천록 (李天禄 1910-1998 역주: 허우 샤오시엔의 영화 희몽인생은 이천록 선생의 인생 일대기를 다룬 영화이다.)의 외강포대희로 발전한다.
사진: 이천록 선생.
추모 및 기념 공식 사이트
1932년 타이완에서 발달한 가자희가 장천에 전해지면서 그 영향을 받아 원래부터 경극의 영향이 강하게 보이던 장천자가희에 타이완가자희의 음악과 의상이 결합하여 향극(薌劇)이라 불리게 되었다. 장천포대희 중에서 향극을 모방한 일부 극단은 가자조의 노래를 넣어 포대희를 만들어 냈다. 그 이후 여러 차례 개량을 거쳐 1950년대에는 유머 넘치는 무타(무술극)를 특징으로 하는 장주포대희의 성격이 확립되어 방침연의 (方針演義), 서유기 등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내용이 많았다.
중국공산당이 정권을 잡으면서 국가가 포대희 보존을 주도하게 되었다. 1959년 3월 장주 龍渓(룡계)에 용계전구목우극단 (龍渓専区木偶劇団)이 결성되어 민간예술이던 포대희가 전문예술로 취급되기 시작했다. 또한 1960년대 루마니아에서 열린 ‘제 2회 국제조종인형축제’에 장천포대의의 대명부 (大名府), 뇌만춘타호 (雷万春打虎) 가 상연되어 금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문화혁명이 시작되면서 전통예능이 부정되어 10년 이상 정체기를 맞게 된다.
사진 뇌만춘타호 호랑이 잡는 내용인가 보다...아마도...
문화혁명이 끝난 후 개혁개방이 시작된 1980년대 중국정부는 다시 포대희의 보존을 시작해 장주목우예술학교를 설립한다. 장주목우극단도 다시 활동을 시작하고 국가1급연원(무형문화제 같은 것으로 보임) 장진화 荘陳華(1944-)와 젊은 홍혜군(洪恵君), 오광량 (呉光亮)의 노력으로 아동극 숲에서 벌어진 일 (森林的故事) 등이 상연되었다.
타이완 (台湾)
타이완에서는 천주에서 전파된 포대희가 타이완 전통문화와 타이완어를 만나며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 현재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1750년 복건에서 많은 이민이 타이완으로 이주하면서 포대희도 이민과 더불어 타이완으로 유입된다. 당시의 대본은 고서와 소설을 원작으로 삼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상연하는 포대희를 고책극 (古冊劇)이라 불렀다.
고책극의 특징은 구백이 문어체라는 점, 동작이 유연성, 남북관을 주로 사용한 음악 등이다.
‘타이완성 통지권(通誌巻)’ 학예예술편에 따르면 최초에 타이완에 전래된 것은 남파포대희였다.
현재 타이완에서는 방계가 된 남파이지만 현재 타이페이의 소서원(小西園), 역완연 (亦宛然) 등 소수나마 전해진다.
1920년대는 무협극이 중심인 포대희가 민간에 퍼진 시기이다. 청말, 중화민국 초반의 칠협오의 (七侠五義), 소오의(小五義) 등의 무협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각종 검을 사용한 표현을 중시했기 때문에 검협포대희라고 불리기도 했다. 당시 검협극을 대표하는 인물로는 오주원의 황해대와 신흥각(新興閣)의 종임상 (鍾任祥 1911- 1980)이 있다.
사진: 신흥각 단장 종임벽 선생.
신흥각 공식 사이트는 이 곳.
http://taiwan-puppet.myweb.hinet.net/
1930년대 타이완에서 황국신민화 운동이 추진되면서 포대희도 변화를 맞게 된다. 우선 중국 전통 나고 사용이 금지되고 대신 서양음악이 쓰였다. 또한 세세하게는 일본풍 옷을 옷을 입은 인형이 사용되고 ‘미토코몬’ 등 일본의 스토리를 원작으로 일본어로 상연하게 했다.
경쾌한 구백을 특징으로 하는 포대희에 일본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이 당시의 연출 방법은 금광포대희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금광포대희 金光布袋戱
전후 1950년대 타이완 중남부의 야외극으로 금광극이 등장한다. 무협극 시기의 무협 내용을 계승하고 새로운 분파를 만들어낸 금광극은 화려한 배경과 의상을 사용하고 무대조명을 이용한 특수효과를 많이 사용해 무협극의 정경을 표현해 냈다.
또한 음악에 있어서는 。적잖은 수의 극단이 전통적인 후장 음악 대신 레코드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주요 인물로는 오주원 제 2대인 황준웅 (黃俊雄 1933-)과 신흥각 제 5대인 종임벽 鍾任壁이 꼽힌다. 황준웅 포대희는 인형 대형화를 실현하여 TV를 통해 방송을 시작하는 등 정력적인 활동을 펼쳤다.
사진 : 포대희의 로열 패밀리 ㅋㅋ 황가의 가계보.
황해대씨 아들인 황준웅씨, 첫번째 부인 사이의 아들은 황강화, 황문택, 황문요씨.황강화, 황문택씨는 벽력 포대희
황문택씨와 황문요씨는 쌍둥이 형제인데 동생인 황문요씨는 황준경씨에게 양자로 보냄. 이쪽은 천우 포대희로 활동 중
첫 부인 사별 후 운주대협극 뒤에서 노래 부르던 두 번째 부인 사이의 황립강씨과 따님은 현재 천지 금광포대희에서 활약 중.
이 쪽은 황색 언론의 가십으로 나온 듯함. 제목은 사염문 VS소환진 ㅋㅋㅋ
TV포대희
1960년대 초반에는 영화관에서 포대희가 상연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야외금광포대희는 농촌지역의 주된 오락으로 자리 잡았다. TV시대가 도래한 1962년 당시 타이완에서 유일하게 TV 방송을 한 타이완전시공사가 이천록 ‘역완연장중극단(亦宛然掌中劇団)’의 삼국지를 방송했다. 1965년 4월에는 명허실장중희반 (明虚実掌中戯班)의 북경어 구백 수선궁주 (水仙宮主)를 방영하여 TV를 위해 제작된 포대희가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주천에 의해 시작된 TV포대희는 금광극의 황준웅에 의해 더욱 발전한다.
1960년대 초반 황해대는 포대희예능을 아들인 황준경 黄俊卿(1927-)과 황준웅에게 계승한다. 황준웅은 인형, 음악, 무대 효과에 힘을 쏟아 새로운 내용의 극을 만들어 냈다. 1970년 3월 12일 황준웅이 이끄는 진오주극단(真五洲劇団)은 실내극으로 상연되던 운주대유협을 처음으로 TV에서 방송했다. 신선한 음악과 무대 효과로 인해 인기 방송이 되어 방송 회수는 583회를 넘어선다. 타이완에서 97%라는 최고시청율을 기록해 TV방송이 학생이나 사회인의 무단결석, 결근을 초래해 1974년 6월 16일 정상적인 사회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이유로 정부에 의한 TV 포대희 방송 금지와 같은 사회현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사진: 70년대 사회현상을 몰고 온 운주대유협
영화 산업과 전문 채널
1980년대 후반 타이완 정부의 외국 미디어 규제 완화에 의해 외국 오락 문화가 유입되면서 타이완 포대희도 그 영향을 받게 된다. 관객이 감소하면서 후장을 맡는 전문집단은 상영 기회를 잃고 경영 적자에 빠져 전성기에 천 개가 넘던 야외포대희 극단이 300여 개로 줄어들고
그 중에서도 실제로 상연을 하는 극단은 더욱 줄어들게 된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일부는 학교나 지역에 밀착된 활동을 계속하면서 전통포대희 보존을 위해 노력하며 특히 이천록과 종임벽의 업적이 크다. 신흥각 종임벽은 대학 학과에 포대희기능을 설립하기도 했다.
타이완 전통포대희 극단과 관객은 대폭으로 감소했지만 TV포대희는 1980년대 큰 진보를 이룬다. 1988년 TV방송의 발전을 이어받은 황문택과 황강화 형제는 미지오록영대공사 (美地塢録影帶公司)를 통해 렌탈 비디오 시장에 뛰어들어 벽력계열포대희를 중심으로 작품을 발표했다. 이 극단은 렌탈 비디오를 통해 백만 관객 시장을 만들어 내 전 타이완 렌탈 비디오의 10%를 차지하게 된다.
사진: 벽력 포대희 영상물... 실은 여기서 더 늘었음...많이많이 늘었음. 오호호..ㅠㅠㅠ
1993년 벽력시리즈는 포대희 방송을 내보내는 전문 채널 벽력위성전시태 (霹靂衛星電視台- 현 벽력台灣台)로 발전해 나간다. 경영방식은 렌탈용 포대희를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TV로 방영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다양한 미디어로 진출한 포대희는 1997년 영화화 된 성석전설로 타이완 뿐 아니라 일본, 미국 등 많은 나라로 진출했다.
사진: 성석전설 한국어판 DVD 표지
전통적인 포대희는 침체되었지만 제작 레벨을 높여 비디오와 TV화를 통해 새로운 관객을 모아 2005년 타이완 TV포대희 시장은 4000만불(US) 이상의 시장으로 성장하며 100만명 이상의 시청자를 확보하고 케이블 TV채널은 350만 가구 시청 이상으로 성장했다. 또한 포대희 관련 상품의 판매도 증가하고 동인지나 코스프레 등 동호인에 의한 서브컬쳐로 성장했다.
이제 관련 사이트들과 극단 만 정리하면 끝인데 링크 끊긴게 더 많음...
아무튼... 전부터 이걸 번역해야지 마음 먹었었는데 해놓고 나니 속이 다 시원함. 일본어 위키 작성작 분 누구신지 모르지만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거 누가 퍼가긴 할까 싶지만 그래도 행여나 퍼가거나 인용하신다면 일주일 새벽 꼬박 두 세시간 로동한 거 좀 봐주셔서 인용 출처랑 이곳 링크라도 남겨주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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